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풍 '카눈' 예상 진로 및 태풍 이름 '카눈'의 뜻

by 몬스텔라 2023. 8. 10.
728x90

태풍 '카눈' 예상진로(10일오전 기상청 예보 기준)

 

제6호 태풍 ‘카눈’이 1951년 기상 관측 이래 처음으로 한반도 내륙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진행 과정에서 세력이 약해지더라도 많은 비를 뿌릴 전망이어서 상당한 피해가 예상됩니다.

10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카눈은 밤사이 제주도 동쪽 해상을 통과해 이날 오전 남해안에 상륙하여 오전 9시 전후로 경남 사천 인근 남해안에 상륙한 뒤 충청과 수도권을 거쳐 북한으로 올라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10일 오전 4시 기준 전국 대부분 지역과 해상에 태풍특보가, 강원영동북부에 호우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시간당 10~30㎜의 강한 비가 내리고 최대순간풍속 108㎞/h(30㎧)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 있겠습니다.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든 상황에서 많은 비와 강한 바람에 따른 피해가 예상됩니다. 

 

 

태풍 '카눈'  예상진로 [기상청제공]

카눈은 기존 태풍의 이동 속도의 절반 수준으로 느리게 이동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강원 영동에는 최대 600㎜, 영남에는 최대 400㎜의 물 폭탄이 쏟아지겠다. 지붕이 날아가고 차가 뒤집힐 수 있는 위력인 초속 25∼40m(시속 90∼144㎞)의 강풍도 분다고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기상청은 “오는 11일 오전까지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다”며 “너울과 함께 해안지역에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전했습니다.

 

태풍이름 '카눈' 의 뜻

 

태풍은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 동일한 지역에 여러개의 태풍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태풍 예보에 혼선을 막기 위해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태풍의 이름은 각 국가별로 10개씩 제출하여 총 140개가 조를 구성해 순차적으로 사용하며 명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10개의 태풍 명칭을 제출한 상태이며 이번에 발생한 6호 태풍인 '카눈'은 태국에서 제출한 태풍명으로 이는 잭푸룻이라 불리는 열대과일의 한 종류를 뜻한다고 합니다.

카눈열매

 

이는  부드러운 이름을 태풍이름으로 사용하여 태풍이 부드럽게 잘 넘어가기를 염원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6호태풍 카눈이  부드럽게 잘 넘어가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