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및 생활습관 알아보기

by 몬스텔라 2023. 1. 8.
728x90

고지혈증이란

혈액내의 지방질은 보통 콜레스테롤이라 부르는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및 고밀도 콜레스테롤(HDL)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지방질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한 경우를 고지혈증이라 합니다.

고지혈증이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이유는 동맥경화의 주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동맥경화는 콜레스테롤이 동맥의 벽에 침착 되어 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것으로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뇌졸중(중풍)이나 협심증, 심근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200mg/dL이하이며 240mg/dL이상은 위험수준, 그 중간은 위험해 질 수 있는 경계수준입니다. 다만 콜레스테롤 증가에 따른 심장병의 위험성은 비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은 동맥경화의 다른 원인들, 즉 고혈압이나 흡연등의 조건 유무에 따라 같은 콜레스테롤 농도라도 각 개인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지게 되므로 개별화된 판단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 생활습관은 과식과 과음, 고지방식, 흡연, 운동 부족 등이 대표적입니다.  허리둘레가 남성 35인치, 여성 31인치가 넘었다면 고지혈증을 넘어 일생동안 당뇨병이나 심장병 뇌졸중을 겪을 확률이 높아지므로 체중관리는 필수입니다.  체중을 제대로 유지할 수 있다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릴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하루 총 열량의 3분의 1 이상을 지방으로 섭취해서는 안되겠습니다.  포화지방은 동맥경화의 주범인 LDL 콜레스테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기름이 많이 낀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 껍질, 육가공식품(소세지, 베이컨, 햄) 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다른 주범인 트랜스지방은 믹스커피에 들어있는 프림, 인스턴트라면, 과자류 등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에 많이들어 있습니다.    밥, 고구마, 떡, 국수, 빵 등 탄수화물은 혈당 수치를 높일 뿐 아니라 몸에서 지방으로 바뀔 수도 있으므로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설탕, 꿀, 물엿, 사탕, 케이크, 콜라, 사이다 등 단순당을 비롯해 과일의 과당도 혈액 내 혈당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 주범입니다. 술도 하루 1~2잔 이상은 금하도록 합니다.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포화지방 및 트랜스지방이나 단당류 탄수화물 대신 통곡이나 잡곡류, 콩류, 생선류, 채소류 등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고지혈증뿐 아니라 고혈압과 당뇨, 심장병, 뇌졸중을 피하는 데도 공통되는 부분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현미, 콩, 양파,시금치, 브로콜리, 호박, 방울양배추, 강황, 등푸른생선, 청국장, 견과류, 블루베리등 베리류, 녹차 , 사과, 가지, 버섯, 고구마,해조류 등입니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술은 하루에 1~2잔 이하로 줄입니다.·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가능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댓글